본문 바로가기

삶은계란 (Diary)/버그찾기

KB스타뱅킹 6.2.6 통신사 인증 버그

서론


KB스타뱅킹 앱은 어째서인지 업데이트를 하면 높은 확률로 KB인증서 오류가 생긴다.
앱에 KB인증서가 존재하지만, 해당 인증서로 로그인은 할 수 없지만
해당 인증서를 사용하는 KB페이와 같은 계열사의 앱은 또 사용이 가능한 희한한 오류다.

이번엔 유독 짜증이 나서 컴플레인도 걸고 조금 버티다가 오늘에서야 재발급을 받기로 했다.
이번에 찾은 버그는 이 'KB인증서 발급' 과정 중 발생한 버그다.

 

본론


문제

발급 과정 중 개인정보를 다 입력하면 두 번째 사진과 같이
특정 번호로 문자를 하나 발송하게 된다.

문제는 그다음부터는 진행할 수가 없다.
해당 단계는 '모바일 인증서 가능 여부 확인 > 인증번호 요청'의 단계 사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로,
보낸 문자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았거나 통신사 측의 전산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.

해결법

우선은 기존의 방식대로 진행하는 건 동일하다.
대신 문자 입력 창의 내용을 먼저 복사한 뒤 그대로 발송한다.
문자를 발송하지 않으면 KB스타뱅킹 앱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.

그다음 문자 앱으로 와 기존 번호인 '+82 1688 6690'이 아닌 '16886690336'으로 기존에 복사한 내용을 발송한다.

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인증번호를 받아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.

 

결론


통신사 내부적으로 휴대전화 유효성 검사 번호가 변경된 것이 KB스타뱅킹 앱에는 반영이 되지 않았거나
통신사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.
업데이트 때마다 인증서를 재발급받는 것도 스트레스지만
이렇게 업무를 진행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KB의 조속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
(정말 아무도 보고를 안 했나...?)

 

+

2022.11.29.

해당 이슈는 KB 측에 접수돼 해결을 위한 과정에 있다.

문의 접수일은 2022년 11월 23일 이고,
답변일은 11월 29일 16시 경이다.

 


Log

2022.11.30.
조치 내용 추가